헬스케어 마케팅 프로덕트 매니저
1. 주요역할과 책임
헬스케어 마케팅은 주요 대상시장인 병원에서 필요한 제품을 출시하고 고객별, 채널별 판매, 이익증대 위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추진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또한 브랜드를 관리하고 시장의 잠재고객을 개발하는 역할을 합니다. 영업에서 공유한 고객과 제품정보를 분석하여 제품개발팀과 제품개발을 위한 협업을 합니다. 영업담당이 고객개발 활동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브로셔, 샘플팩 등 영업도구를 개발하고 신제품 교육을 진행합니다. 영업 활동 중 마케팅 지원이 필요한 업무가 있을 경우 영업대표와 영업 활동을 진행하여 고객개발, 문제해결을 지원합니다.
2. 직무수행을 위해 필요한 경험과 역량
헬스케어 마케팅 직무를 잘 수행하기 위해 시장 및 경쟁환경을 분석하는 능력, 브랜드 관리,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해와 기획 능력, 주요 재무지표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헬스케어 의료기기 관련 이해 역량이 필요합니다. 제품의 생산, 물류, 대리점 공급, 고객 납품까지의 가치사슬 전반에 대한 이해와 부서간 업무조정 역량이 중요하며 필요역량은 내부 교육과 영업협력 활동을 통해 습득할 수 있습니다.
3. 직무를 수행한 후 성장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
헬스케어 시장, 제품, 고객에 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B2B(Business to Business, 기업간 거래) 마케팅 전문가 및 리더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채널에서 고객 개발에 집중하는 B2B 영업대표 및 리더로도 성장할 수 있으며, B2B 영업 제도를 설계하고 평가를 담당하는 영업 혁신 전문가가 될 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직무 경험을 통해 B2B사업의 영업, 마케팅, 제품개발을 총괄하는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