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물류기획담당자
1. 주요역할과 책임
e 물류기획담당자 (e-Logistics planner)는 이커머스의 주문, 재고관리, 운송, 고객배송까지 물류 전반의 공급망이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프로세스 설정하고 전략을 수립합니다. 유한킴벌리는 자사 이커머스 전용 풀필먼트가 구축되어 있습니다. 고객에게 더 나은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비즈니스 확대, 물류센터 전략 수립, 배송 차별화, ESG 전략수립 등 프로젝트를 기획 및 이행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e물류기획은 주문관리시스템(OMS), 재고운영시스템(WMS), 차량및배차관리시스템(TMS), 사내 ERP인 SAP 시스템 개선 및 마스터관리를 통해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새로운 방법론을 발굴하여 시스템 자동화 및 커스터마이징을 이룩해 나가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기획을 위해 데이터분석이 제반되며, 최적화된 형태의 영업활동 의사결정 인사이트를 제공함으로 이익개선의 기회를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2. 직무수행을 위해 필요한 경험과 역량
e 물류기획을 잘 수행하기 위해서는 창의적인 사고를 통한 물류 기획 및 비즈니스 확대를 위한 유연한 업무 수행 역량이 중요합니다. 공급망관리 또는 이커머스 물류 관련 지식을 함양하고 있어야 합니다. 물류 및 시스템 개발 프로젝트 경험, 데이터 분석 관련 툴과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경험, 통계적 지식과 데이터 해석 능력 등 경험이 있다면 업무를 수행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3. 직무를 수행한 후 성장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
e 물류기획담당자는 이커머스 비즈니스에 대한 전반적인 업무 스펙트럼을 경험할 수 있으며, 빠르게 성장하고 확대되고 있는 사업인 이커머스의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데이터 분석 및 아이디어 제안 등을 통한 기획 수립 및 이행을 주로 수행하는 덕분에 전략 기획 혹은 프로세스 매니저 등 해당 분야의 전문가로도 성장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시스템을 접하고 개선 및 개발 기획을 수립하면서 시스템적인 사고를 함양하게 됩니다. 이러한 본인 역량을 바탕으로 리더로 성장하여 공급망관리(SCM) 전체를 총괄하는 리더로 성장하는 기회가 있습니다.